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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고객만족센터 연락처 정보 및 문의사항

  • 고객만족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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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시간 : 09:00 ~ 18:00
    (주말/공휴일 제외, 통화료 : 사용자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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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객의 소리

정기검사

정기검사 흐름도

정기검사 흐름도

  1. 고객이 정기검사신청을 하면 검사소에서는 서류심사, 접수 검사표를 발급한다.
  2. 검사소에서는 검사표 발급후 정기검사를 실행하고 검사판정을 하고 적합 부적합판정을 내린다.
  3. 부적합일 경우 재검사 후에 다시 판정을 내릴수 있으나 그 내용이 심각할 경우 고객에게 부적합통지서를 발부하고 끝낸다.
  4. 적합으로 판정이 된 경우 고객에게 유효기간개서를 통보하고 시군구청에 결과를 통보한다.
  5. 검사소는 검사결과 접수대장출력보관을 하고 유효기관경과 대장출력보관을 한후 시군구청에 과태료를 부과한다.
  6. 시군구청은 유효기간을 연장을 검사소에 통보할 수 있다.

※ 지정정비사업자의 검사결과는 시ㆍ도정비조합에서 전산입력

정의

신규등록후 일정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검사 및 대기환경보전법 제62조의 규정에 의한 운행차 배출가스 정기검사 및
소음·진동규제법 제37조의2의 규정에 의한 운행차의 정기검사

검사(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제80조)

검사기준 및 방법 : 안전기준, 시행규칙 제73조, 별표15의 정기검사기준 및 방법(운행차의 차종분류 상이)

부적합되는 검사항목

자동차 정기검사 부적합되는 검사항목, 부적합 처분대상 세부항목 리스트
검사항목 부적합 처분대상 세부항목
동일성
  • 차대번호 및 원동기형식 상이
  • 등록번호상이 망실 및 봉인훼손
  • 구조 및 장치의 재원허용치 초과 또는 안전기준 부적합
주행장치
  • 차축 및 휠의 휨 또는 균열
  • 타이어의 손상 및 마모량 초과
  • 휠 및 타이어의 돌출
조향장치
  • 변형,용접 느슨함 또는 누유
제동장치
  • 허용기준초과
  • 제동계통의 손상·누유
연료장치
  • 조속기 봉인탈락 및 연료의 누출
전기·전자 장치
  • 엔진 정지 또는 화재의 우려가 있는 결함
차체 및 차대
  • 심한 부식,변형 또는 절손
  • 후부안전판 및 측면보호대 손상 또는 훼손
연결장치
  • 변형 또는 손상
물품적재장치
  • 위험물·유해화학물·산업폐기물·쓰레기 등운반차량의 적재장치 부식, 변형
창유리
  • 규격품 미사용 및 심한 균열
배기가스, 소음
  • 허용기준 초과(CO/HC, λ 매연)
등화장치
  • 전조등 광도등 허용기준 미달
  • 전조등·방향지시등·번호등·제동등의 점등상태 불량 또는 등색과 설치상태의 기준 부적합
  • 택시표시등의 자동점등상태 불량
  • 안전기준에 위배되는 등화 설치
계기장치
  • 속도계의 허용기준 초과(+15%,-10%)
  • 운행기록계, 속도제한장치 미설치(설치상태불량 포함)
기타
  • 승인을 얻지 아니한 구조,장치의 임의 변경
  • 구조 및 장치의 제원허용치 초과 또는 안전기준 부적합
  • 좌석안전띠가 없는 경우나 좌석안전띠의 심한 손상

만족도 평가

만족도조사
연   령   별
고객유형별

의견을 수렴하여 공시품질 향상에 반영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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