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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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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속도 5030

사업 추진경과(2016~2018년)

  • 국토부 · 경찰청과 전국 17개 특별 · 광역시 · 도 ‘안전속도 5030’세미나 개최
  • 공단 주도 도시부 속도하향 시범사업(30구역) 추진(8개소)
  • 국토부 · 경찰청 등 교통 유관기관 ‘안전속도 5030’ 협의회 참여
  • 보행섬 설계, 교통정온화구역 설계 매뉴얼 개발 후 지자체 배포
  • ‘속도를 줄이면 사람이 보입니다’ 교통안전 종합대책 대표슬로건 개발
  • 보행자 충돌실험 및 주행실증조사 등 실험결과 언론보도
  • 교통문화지수 지자체 노력도 평가항목에 속도하향 실적/계획 반영
  • ‘안전속도 5030’ 설계운영 매뉴얼 개발

2019년도 추진성과 (국민인지도 : (`18년) 42.3% → (`19년) 58.3%)

  • ‘안전속도 5030’ 설계운영 매뉴얼 전국 배포(’20.4.)
    - ‘국토교통부·경찰청, 안전속도 5030 협의회*’ 명의로 인쇄하여 중앙부처, 기초지자체 및 경찰서 담당자 대상 총 1,000부 배포
    * (협의회기관) 국토부, 행안부, 경찰청, 권익위, 서울시, 안실련, 손보협회,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공단, 삼성교통연구소
  • 권역별 ‘안전속도 5030’ 매뉴얼 설명회 개최(`19.4~`19.5)
    - 일관성있는 도시부 속도하향의 전국 확산을 위해 지자체 교통시설 담당자, 지방경찰청 속도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5030 정책설명 및 설계운영 매뉴얼 교육
  • 이해당사자가 직접 체험하는 정책 확산 유도
    - (운수종사자) 택시운전자가 직접 참여하는 택시요금 실증조사(`19.5~6)
    * (약 10km거리주행) 60km/h와 50km/h 주행 간의 통행시간 및 택시요금 영향 미비(1~2분, 200원 이내 차이)
    - (운전자) 민간 내비게이션社(SK T-map)과 협업하여 ‘안전속도 5030 히어로즈’ 시행(`19.10)
    - (보행자) 보행자 안전 적신호, 5030 보행 횡단안전 실증조사로 정책추진 공감대 마련
  • 시민의 손으로 만들어가는 ‘안전속도 5030’ 실증도시 구축 Process 마련
    - (Planning Workshop) 주민주도 도로설계 모델 제시(`19.10) → ‘안전속도 5030’ 실증도시 구축 기반 마련
  • 지자체 및 지방경찰청 기술지원 Help Desk 운영
    - 지자체, 지방경찰청 등 5030 정책 추진 주체에 공학적, 정책적 판단을 위한 기술지원(25개 지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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