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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경량비행장치 검사란?
비행장치가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 안전을 확보하기위한 기술상의 기준(국토교통부 고시)” 에 적합함을 증명하고, 비행장치의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계 및 제작 및 정비관련 기록과 비행 장치의 상태 및 비행성능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안전성 인증검사란?

  • “안전성인증검사”란 초경량비행장치가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한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상의 기준 (이하 “초경량비행장치 기술기준”이라 한다)”에 적합함을 증명하는 검사로써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설계, 제작 및 정비관련 기록과 초경량비행장치의 상태 및 비행성능을 확인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 - 초도검사 : 국내에서 설계 · 제작하거나 외국에서 국내로 도입한 초경량비행장치를 사용하여 비행하기 위하여 최초로 안전성인증을 받기 위하여 실시하는 검사
    • - 정기검사 : 안전성인증의 유효기간 만료일이 도래되어 새로운 안전성인증을 받기 위하여 실시하는 검사
    • - 수시검사 : 초경량비행장치의 비행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대수리 또는 대개조 후 초경량비행장치 기술기준에 적합한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검사 <개정 2014.9.22>
    • - 재검사 : 초도검사, 정기검사 또는 수시검사에서 초경량비행장치 기술기준에 부적합한 사항에 대하여 정비한 후 다시 실시하는 검사(불합격 통지일로부터 6개월 이내)
  • 초경량비행장치 안전성인증검사 운영세칙 다운로드하러 가기

안전성 인증검사의 대상

  • 안전성인증검사 대상은 규칙 제66조의2 제2항의 규정에 따라 다음 각 호의 비행장치에 적용한다.
    • -동력비행장치
    • -회전익 비행장치
    • -동력패러글라이더
    • -기구류(사람이 탑승하는 것에 한한다)
    •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무인비행장치
      • 가. 무인비행기 또는 무인회전익비행장치 중에서 최대이륙중량이 25킬로그램을 초과하는 것
      • 나. 무인비행선 중에서 연료의 무게를 제외한 자체무게가 12킬로그램을 초과하거나 길이가 7미터를 초과하는 것
    • -인력활공기 및 낙하산류(항공레저스포츠사업에 사용되는 것만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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