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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고객만족센터 연락처 정보 및 문의사항

  • 고객만족센터
    1577-0990

    상담시간 : 09:00 ~ 18:00
    (주말/공휴일 제외, 통화료 : 사용자 부담)

  • 고객의 소리

대중교통 현황조사의 개요

1. 조사의 목적

  • 대중교통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고 국민의 대중교통수단 이용을 촉진하여 교통편의와 교통체계의 효율성을 증진
  • 정부의 대중교통 육성·지원을 위한 대중교통정책의 효과적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조사’, ‘대도시권 승용차 및 대중교통 이용자 통행시간 및 비용분석’,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만족도
    분석’, ‘환승시설실태조사 및 LOS분석연구’,'대중교통 최소서비스수준 조사', ‘대중교통 운영자에 대한 현황조사’ 및 ‘대중교통 관련
    통계조사’를 통하여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대중교통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 확보 및 제공

2. 조사의 방법 및 범위

  • 2.1 시공간적 범위 : 매년시행
    • -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16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조 제1항에 근거
    • - [표] 조사부문별 조사방법 및 범위
      대중교통현황조사 시공간적 범위의 조사부문별 조사방법 및 범위
      조사부문 조사방법 조사범위
      1.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조사 데이터 분석
      (교통카드, 매표발권, BIS/BMS)
      교통카드 및 BIS/BMS 자료, 자료부족한
      지자체는 관측조사 실시
      시외/고속버스 및 일반철도의 매표자료
      (맑은날 1주일 강우/강설 각1일)
      2. 대도시권 승용차 및 대중교통 이용자
          통행시간 및 비용분석
      교통DB 및 포털 제공 데이터 활용 5대 광역권역 별 주요 광역교통축을 운행하는 승용차와 대중교통
      3.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만족도
          분석
      온라인 설문조사 오프라인(대면)
      설문조사
      전국 162개 시·군(특별‧광역시 7개,
      자치시 1개, 시 77개, 군 77개)
      4. 환승시설실태조사 및 LOS분석 연구 자료조사(시설변경확인) 및 실측조사 (지역 내 환승) 도시철도환승역사 100% 및
      주요역(지역 간 환승), 주요 고속·시외버스
      터미널, KTX/SRT 정차역 100% 및 주요 일반철도역사
      5. 대중교통 최소서비스수준 조사 자료조사 및 GIS분석 (지역내 대중교통) 162개 시·군
      (지역간 대중교통) 159개 지자체(제주,
      서귀포, 울릉 제외) 간 접근성
      6. 대중교통 운영자에 대한 현황조사 및
          대중교통 관련 통계조사
      문헌조사, 지자체 및 대중교통 운영자 자료입력 운영자조사 : 전국 9개 도 및 162개 시·군
      지역의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국내통계조사 : 전국 162개 시·군
      (특별/광역시 7개, 자치시 1개, 시 77개,
      군 72개)
      해외통계조사 : OECD 34개 회원국, 온실가스 배출량조사 대상 20개국
  • 2.2 내용적 범위
    - 대중교통을 지역내와 지역간으로 구분하여 조사 실시
    • 2.2.1 대중교통 이용자
      • 대중교통 이용자의 대중교통수단 또는 대중교통시설 이용현황 및 환승실태, 대중교통 이용만족도 등 적정 대중교통수단 체계 구축과 대중교통 환승시설의 개선을 위한 조사항목
      • 각 조사내용에 평균 통행속도, 이용실적, 통행형태, 차내혼잡도, 정시성, 환승이용실태, 서비스품질요인 만족도 등 포함
      • [표] 대중교통 이용자 조사내용
        대중교통 이용자 조사내용의 조사부문, 조사항목, 조사대상, 조사내용 리스트
        조사부문 조사항목 조사대상 조사내용
        대중교통 이용자 지역내 이용실태 일반버스, 도시철도 이용인원, 이용금액, 평균통행시간/거리,통행형태, 혼잡도, 정시성
        환승실태 통행특성, 환승이용실태
        만족도 서비스품질요인, 만족도
        지역간 이용실태 고속/
        시외버스,
        고속/
        일반철도
        이용자 수/금액, 통행형태 등
        환승실태 통행특성, 환승이용실태
        만족도 서비스품질요인, 만족도
    • 2.2.2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 도시규모에 적합한 대중교통 시설의 확충, 환승시설 현황 등 대중교통의 효율적인 운행에 대한 조사항목
      • 정류장, 차고지수, 정보시스템, 환승센터/환승휴게소, 차량보유대수, 비수익노선 등 포함
      • [표]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조사내용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조사내용의 조사부문, 조사항목, 조사대상, 조사내용 리스트
        조사부문 조사항목 조사대상 조사내용
        대중교통 시설 지역내 시설
        (정류장, 역, 차고지)
        지점 정류장(역) 수/위치, 차고지, 정보시스템
        노선 노선 수/연장/유형/밀도
        구역 버스전용차로, 대중교통전용지구
        환승 환승시설현황, 서비스수준
        지역간 시설
        (터미널, 역, 정류장)
        지점 터미널/정류장(역) 현황
        노선 노선현황
        구역 버스전용차로(고속도로)
        환승 복합환승센터/환승휴게소 현황, 서비스수준
        환승시설
        실태조사
        및 LOS
        분석
        이동편리성 도시 ․
        광역철도
        계단, 에스컬레이터, 일반통로길이, 평면환산 보행거리
        일반 ․
        고속철도
        여객자동차
        터미널
        쾌적성 도시 ․
        광역철도
        대기공단 밀도, 보행공간 밀도
        일반 ․
        고속철도
        여객자동차
        터미널
        안전 및 보안성 도시 ․
        광역철도
        안전사고 건수, 범죄사고 건수
        일반 ․
        고속철도
        여객자동차
        터미널
        정보제공 도시 ․
        광역철도
        평면환산거리, 교차지점 수, 실제 정보제공 개소 수
        일반 ․
        고속철도
        여객자동차
        터미널
        편의시설 도시 ․
        광역철도
        화장실 설치 수, 에스컬레이터 설치 수
        일반 ․
        고속철도
        여객자동차
        터미널
        복합수단연계성 일반 ․
        고속철도
        환승가능 노선수, 환승 주차장 요금
        여객자동차
        터미널
        대중교통
        최소서비스수준
        조사
        지역내 수단 시내버스 대중교통 서비스 접근성
        대중교통 운행횟수(배차간격)
        대중교통 서비스 운영시간
        지역간 수단 시외버스
        고속버스
        지역간 연결성
        운행횟수 적정성
    • 2.2.3 대중교통 운영자
      • 대중교통산업의 경쟁력과 경영현황 분석을 위한 조사항목
      • 대중교통 운영자의 경영현황 및 조직구성, 종사원현황, 운행거리, 운행현황, 부대시설 현황 등 포함
      • [표] 대중교통 운영자 조사내용
        대중교통 운영자 조사내용의 조사부문, 조사항목, 조사대상, 조사내용 리스트
        조사부문 조사항목 조사대상 조사내용
        대중교통 운영자 버스 시내버스
        농어촌버스
        마을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업체(조직)현황, 경영현황, 종사원현황
        운전자현황, 근무형태, 보수현황
        철도 도시/광역철도
        고속/일반철도
        업체(조직)현황, 경영현황, 종사원현황
        운전자현황, 근무형태, 보수현황
        터미널 터미널 터미널현황, 시설규모(면적), 경영현황, 종사원현황
    • 2.2.4 대중교통 통계
      • 대중교통 일반현황과 분석을 위한 기초조사 항목
      • 사회경제지표, 교통일반지표, 해외통계 등을 분석하기 위하여 인구, 면적, 거시경제, 교통시설 및 수단, 교통환경 등 포함
      • [표] 대중교통 통계 조사내용
        대중교통 통계 조사내용의 조사부문, 조사항목, 조사지표, 조사내용 리스트
        조사부문 조사항목 조사지표 조사내용
        대중교통 통계 일반현황 인구 인구수, 세대수, 면허소지자수, 고령자비율, 인구밀도 등
        면적 면적, 시가화면적, 시가화면적비율
        거시경제 GDP, GNI, GRDP, 재정자립도
        교통일반 시설/수단 도로/철도연장, 차량등록대수, 수송분담률
        교통경제 운임현황, 교통부문 소비지출현황
        교통환경 교통사고현황, 온실가스배출현황
        국외대중교통 통계 시설/수단 도로연장, 철도연장, 수송실적, 수송분담률
        일반현황 인구, 면적, GDP
        교통일반 차량등록대수, 대중교통운임, 교통사고현황, 온실가스배출량

3. 조사의 방법

  • ‘대중교통운행 및 이용실태조사’,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만족도 조사’, ‘환승시설실태 및 LOS 조사 연구’,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 조사’, ‘대중교통 운영자에 대한 현황조사 및 대중교통 관련 통계조사’ 로 나누어 조사수행
  • 조사결과는 각 조사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대중교통 이용자편, 대중교통시설 및 수단편, 대중교통 운영자편, 대중교통 통계편으로 나누어 수록
  • [표] 조사부문별 방법
    조사부문별 방법의 조사부문, 조사방법 리스트
    조사부문 조사방법
    대중교통
    이용자
    대중교통 운행 및 이용실태조사
    • 통카드는 시스템이 구축된 156개 기초지자체 및 시스템을 운영하는 교통카드정산사업자를
      통하여 평일, 주말, 강우, 강설별로 원시데이터를 수집
    • BIS/BMS가 구축된 74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노선/정류장 정보와 노선운행정보 이력을
      중심으로 수집
    • 관측조사는 평일(화,수,목) 및 주말(토,일) 각 1일 조사하며, 출발시각 및 도착시각,
      승차인원수 및 하차 인원수 등을 조사
    대중교통 환승실태 및 이용자만족도
    분석
    • 지역별 대중교통이용자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온라인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온라인설문표본이 부족한 지자체(군지역)에 대하여 오프라인면접조사를 병행
    대중교통
    시설 및 수단
    환승시설실태조사 및 LOS조사 연구
    • 입찰공고 확인 등을 통한 시설 변화 확인
    • 신축 및 시설 개선 역사에 대해 현장조사 실시 구조화된 조사표를 활용한 전문 조사원 현장
      방문조사 및 온라인 거리 측정(web map),공식 통계자료를 통한 자료 수집
    대중교통
    최소서비스
    수준 조사
    • 정류장 위치, 노선정보 등 기초자료 수집
    • 서비스 범위(coverage) 운행횟수, 운영시간 등을 통해 최소서비스 미달(사각/취약) 지역
      판단
    •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취약지역의 개선방안 도출
    대중교통
    운영자 및
    통계
    대중교통 운영자에
    대한 현황조사 및
    대중교통 관련
    통계조사
    • 우편 및 이메일조사와 통계문헌조사를 통해 관련자료 수집
    • 우편 및 이메일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지자체, 버스운송사업자, 도시철도 운영자,
      터미널사업자에게 공문, 이메일 등으로 송부하여 작성된 설문지를 수집
    • 통계문헌조사는 발행기관별로 산재되어 있는 사회·경제적 지표와 통계청 및 국토교통부,
      운수산업연구원 등 대외 공신력 있는 기관의 자료를 수집하여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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