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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소개

고객만족센터 연락처 정보 및 문의사항

  • 고객만족센터
    1577-0990

    상담시간 : 09:00 ~ 18:00
    (주말/공휴일 제외, 통화료 : 사용자 부담)

  • 고객의 소리

대중교통시책평가

배경 및 목적

  • 도시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중교통시책 수립 미흡
  • 161개 시·군 대중교통시책평가를 통한 대중교통 정책지표 제공 필요
  • 대중교통시책의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효과적ㆍ체계적인 대중교통계획 및 시책 수립 유도
  • 대중교통정책의 합리적인 목표 수립과 체계적인 시책 마련을 위한 시스템 구축

평가 범위

  • 공간적 범위
    - 전국 160개 시․군 및 제주특별자치도
  • 시간적 범위
    • - 평가대상기간 : 평가시행 이전 2개년도
    • - 시행주기 : 2년
  • 내용적 범위
    -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의 고려사항
    • 지방대중교통계획 및 연차별 시행계획의 수립ㆍ시행
    • 대중교통 수송분담률
    • 대중교통시설의 확충ㆍ정비
    • 대중교통수단간 연계 및 대중교통수단과 대중교통시설간 연계
    • 대중교통 정보화
    • 대중교통서비스 수준
    • 대중교통의 경쟁력 강화
    •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 제53조에 따른 저탄소 교통체계의 구축
    • 그 밖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사항

평가 대상

  • 평가대상기관 분류
    - 평가의 공정성, 객관성 확보를 위해 도시의 규모 및 특성이 유사한 지방자치단체들로 분류하여 5개의 평가그룹으로 나누어 평가지표 및 가중치 차등적용하여 평가

평가대상기관 분류

  1. 특별시, 광역시 인가?- 평가 그룹A(특별/광역시그룹)
  2. 위 사항이 아니고, 도시철도운행 인가? - 평가 그룹B(도시철도 운행도시그룹)
  3. 위 사항이 아니고, 인구 30만 이상 인가? - 평가 그룹C(도시철도 비운행 중도시그룹)
  4. 위 사항이 아니고, 시 인가? - 평가 그룹D(도시철도 비운행 소도시그룹)
  5. 위 사항이 모두 아닌가? - 평가 그룹E(군지역)

평가방법

  • 평가에 참여한 시ㆍ군의 서면평가 자료를 바탕으로 그룹별 서면평가 시행
  • 서면평가자료 내용 검증 및 대중교통수단ㆍ시설에 대한 현장 확인을 목적으로 그룹별로 2~3개 지방자치단체 현지실사 시행
  • 시ㆍ군 주민의 대중교통시책에 대한 만족도 조사

세부평가지표

대중교통시책평가 세부평가지표의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지표, 평가내용 리스트
평가부문 평가항목 평가지표 평가내용
대중교통시설 대중교통수단 및 인프라 대중교통수단
공급 개선
  • 노선버스 운행정도
  • 노선버스 운영의 합리적 조정 노력
  • 도시철도 운행정도
  • 기타 대중교통수단 공급 개선을 위한 노력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
  • 유개버스정류장 설치율
  • 버스전용차로 설치율
  • 공영차고지 확보율
  • 기타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을 위한 노력
대중교통
환승체계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
  • 대중교통수단간 환승체계 구축 노력
  • 개인-대중교통수단 간 환승체계 구축 노력
대중교통
서비스부문
대중교통
서비스 고급화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
  • 대중교통 모니터링 활동 시행 및 지원 노력
  • 대중교통 이용자 만족도 조사 시행 및 지원 노력
  • 노선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인센티브 부여 노력
  • 도시철도 상․하반기 혼잡도 조사 주기적 실시 및 반영 노력
  • 도시철도 서비스개선 관련 지적사항 개선 노력
  • 기타 대중교통 서비스 향상을 위한 노력
대중교통 안전성 제고
  • 노선버스 교통사고 현황
  • 노선버스 업체 교통사고 안전점검 노력
  • 첨단 안전장치 장착을 위한 노력
  • 운행기록장치자료 활용을 위한 노력
  • 기타 대중교통 안전성 제고를 위한 노력
대중교통 쾌적성 향상
  • CNG버스 도입률
  • 도시철도 역내 공기오염도 및 소음 개선을 위한 노력
  • 저탄소 교통체계 구축노력
  • 기타 대중교통 쾌적성 향상을 위한 노력
대중교통
이용편의성
대중교통 정보제공
확대
  • 버스운행정보 제공률
  • 기타 대중교통 정보제공 확대를 위한 노력
지역간 연계성 강화
  • 인접도시와의 노선협의 실적
  • 인접도시와 버스정보 시스템 연계 실적
  • 인접도시간 교통카드 연계 및 환승요금 제도 시행노력
  • 기타 지역간 연계성 강화를 위한 노력
교통약자 및 소외지역 편의 증진
  • 저상버스 도입률
  • 교통약자 이동권 지원을 위한 특별교통수단 도입률
  • 오·벽지주민을 위한 생활교통노선 지정률
  • 기타 교통약자 및 소외지역 편의 증진을 위한 노력
대중교통
종사자교육
대중교통 종사자 의식개선
  • 경제운전(에코드라이브) 보급률
  • 안전운전 체험교육 보급률
  • 노선버스 운영자 및 운수종사자에 대한 교통안전교육 노력
  • 노선버스 운영자 및 운수종사자에 대한 서비스교육 노력
  • 기타 대중교통 종사자 교육지원을 위한 노력
대중교통행정 및 정책지원 대중교통 행정지원 계획수립 여부
  • 대중교통 기본계획 수립여부
  • 대중교통 연차별 시행계획 수립여부
  • 기타 대중교통관련 계획 수립을 위한 노력
대중교통관련
자료구축 체계화
  • 교통카드 이용실적 자료관리 노력
  • 대중교통 사고자료 등 관련 자료관리 노력
교통인력 전문화
  • 교통인력 확보율
  • 교통인력 장기근속 정도
  • 교통인력 전문화를 위한 노력
대중교통 투자 확대
  • 대중교통부문 투자율
  • 기타 대중교통 관련 투자확대를 위한 노력
대중교통 정책지원 교통수요관리 노력
  • 교통유발부담금 경감률
  • 교통 수요관리를 위한 노력
대중교통 경쟁력 강화
  • 노선버스 경영개선을 위한 지원 노력
  • 도시철도 경영개선을 위한 지원 노력
대중교통
우수시책
대중교통
우수시책 발굴
  • 대중교통 우수시책 사례
대중교통 이용자 주민 만족도 주민 만족도 향상
  • 주민만족도
대중교통
이용률
대중교통 이용률 향상
  • 노선버스 이용률
  • 도시철도 이용률
  • 교통카드 이용률

평가결과 활용 및 기대효과

  • 대중교통 정책지표에 대한 기본 자료 구축 및 활용
    • - 대중교통시책의 평가결과는 시·군 대중교통관련 특성이 반영된 객관적 자료로서 이용 가능
    • - 도시규모와 특성을 고려한 우수시책 공유 가능
    • - 객관성이 확보된 평가결과를 근거로 우수한 시·군을 포상하고, 우선적 재원지원 등 인센티브 지원근거 마련
  • 다양한 대중교통시책 개발 유도
    • - 대중교통시책의 평가결과를 대중교통정책에 반영하여 보다 합리적· 체계적인 시책 발굴을 유도
    • - 지방자치단체장의 대중교통에 대한 중요성 재인식 및 활성화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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